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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리포트

『KORMARINE 2013』하이라이트 - ABB 코리아

『KORMARINE 2013』글로벌 자동화 기업들이 빛났다!



지난 10월 22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KORMARINE 2013』이 개최됐다.
KORMARINE은 조선 및 해양플랜트, 그린해양산업의 아시아 최대 해양종합전시회로서, 조선 및 탐사, 시추, 생산 등 오프쇼어와 해양 프랜트 분야에 적용되는 시스템 및 솔루션, 서비스 전반에 대한 포괄적인 전시 및 포럼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에는 지멘스를 비롯한 로크웰 오토메이션, ABB, GE, 와고코리아, 에머슨 프로세스 매니지먼트, 슈나이더 일렉트릭 등의 글로벌 자동화 기업들이 대거 출품, 조선 및 해양 플랜트에 적용되는 자사의 기술력을 과시했다.
주요 업체들을 취재 했다.


<기획ㆍ취재/최교식 기자 cks@engnews.co.kr>


ABB 코리아
ACB 신제품 Emax2를 비롯해 터보차저, AC Drive 신제품 ACS880 등 주력 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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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린 및 해양 플랜트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는 ABB 코리아는 이번 전시기간 동안 ACB 신제품인 Emax2를 비롯해서 터보차저, AC Drive 신제품 ACS880 등에 초점을 맞춘 전시를 진행했다. 
이 가운데 Emax2는 단순 Standard에서 만족하는 제품에서 벗어나 고객이 요구하는 것들과 새로운 최첨단 기술을 진일보시킨 제품으로서, AC1150V, DC1000V에서 6300A까지의 솔루션을 제공하며, Switch-Disconnector, Sectionalizing Truck, Earthing Truck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발전기보호용 Emax2, 추가 보호릴레이나 장비 없이도 발전기를 ACB만으로도 충실하게 보호할 수 있어

전력제어와 관련해서 EkipSyncrocheck module은 별도의 계전기 없이도 동기화 상태를 확인하여 2 Power line의 절제가 가능하며, IEC6100-4 30 및 EN50160에 따른 Network Power Analyzer로도 사용이 가능해서, 추가 장비를 설치함으로써 발생되었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이 특징. 또한 발전기보호용 Emax2는 추가 보호릴레이나 장비 없이도 발전기를 ACB만으로도 충실하게 보호할 수 있게 됐다.
통신연결 부분에서는 카트리지방식의 통신모듈 교체방식을 적용해 다양한 통신에 적용할 수 있게끔 개발되었으며, 중간에 어떤 장비 없이도 통신모듈과 직접 연결하여 편의성 및 경제성을 높였다. 특히 SCADA에서 주로 사용되며, 향후 통신방식의 보편화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통신방식인 IEC61850을 사용 가능케 함으로써, 스마트 그리드 네트워크에 더 효과적이다.
성능적인 측면에서는 4가지 프레임으로 구성된 Emax2는 그 어떤 ACB와 비교해도 작은 사이즈를 자랑한다. 이것은 Switchboard의 소형화와 값비싼 동(Cu) 부스바를 줄일 수 있다는 경제성으로 이어진다.
사용의 편리성 및 안전성 향상의 측면에서는 ACB에서도 스마트폰과 같이 Touch Screen 제어가 가능하게 됐다. 필요에 따라 비싼 가격을 주고 설치했던 HMI가 이젠 필요 없게 되어졌을 뿐 아니라, 쉽고 빠르게 모든 메뉴를 확인하여 사용의 편리성과 안정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되었다. 원한다면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PC를 통해서도 Ekip Connect을 통해 ACB 제어가 가능하다.
ABB는, 이 신제품 Emax2는 손쉬운 사용과 효율의 극대화로 산업플랜트, 선박, 신재생에너지, 데이터센터, 스마트그리드 네트워크에서의 새로운 변화를 가능케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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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차저 신제품 A200-L, Turbocharger Volume flow를 Turbocharger의 효율저하 없이, 이전모델인 A100-L에 비해 30%까지 추가적인 향상 실현

한편, ABB는 최근 터보차저 신제품인 A200-L을 발표해 관련업계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Turbocharging 분야 리더인 ABB는 Two-stroke 엔진을 위한 Single-stage Turbochargers 기술의 비약적이고 획기적인 발전을 이룬, 새로운 모델 A200-L을 올 2013년 1월 31일부터 ABB Switzerland에서 생산을 시작했다.
A200-L은 Turbocharger의 성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치인 Turbocharger Volume flow를 Turbocharger의 효율저하 없이, 이전모델인 A100-L에 비해 30%까지 추가적인 향상을 실현한 것이 특징이다. ABB 측은, 이는 Turbocharger 업계에서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획기적인 기술의 도약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A200-L은 기존의 A100-L 모델에 비해 비약적인 성능향상을 실현함으로써, A100-L 모델에 비해 크기가 작은 모델의 사용이 가능하게 되어 고객들은 보다 낮은 초기비용과 서비스 비용으로 기존대비 25% 정도의 Cost 절감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제품의 무게 및 필요한 공간이 적어져, 제품의 운전 및 관리에 보다 더 효율성이 높아졌다.
ABB는 이미 첫 A200-L의제품인 A270-L을 2013년 6월에 현대중공업에서 성공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A280-L, A265-L 및 A275-L의 제품을 계속해서  2014년 초까지 출시할 예정이다. ABB는 새로운 제품인 A200-L Turbocharger가 업계의 선두주자인 ABB의 입지를 보다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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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압 인버터인 ACS 880, 모터가 구동되는 모든 어플리케이션에 적용

이외에, 저압 인버터인 ACS 880은 용량에 관계없이 모터로 구동되는 모든 산업분야에 적용될 수 있으며, 작동을 단순화하고, 에너지효율을 최적화하며, 프로세스 결과물을 최대화하는데 기여하는 ABB의 새로운 드라이브 기술이 탑재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이 ACS880은 쉬운 가동과 유지보수를 위한 PC 툴인 드라이브 컴포져 프로가 제공이 된다. 드라이브 컴포저 PC 툴은 전체 드라이브 구성을 위해 빠르고 정확한 설정, 시운전 및 모니터링을 제공하며, 파라미터 설정, 파일의 다운로드 및 업로드, 파라미터 검색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과 그래픽 제어 다이어그램, 다양한 화면과 같은 고급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인버터에 대한 경험이 없는 사람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
또 이 ACS880은 Safe Torque-off 안전기능이 표준으로 제공이 되며, 이외에도 안전정지1(SS1) 및 비상안전정지(SSE), 안전속도제한(SLS), 안전제동제어(SBC), 안전최대속도(SMS) 기능 등의 안전기능이 옵션으로 제공이 되는 등 과거에 비해 안전기능을 강화했다.
한글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지원되며, USB를 통해 PC에 간편하게 연결이 되고, 드라이브 대 드라이브 연결이 가능하다. 모터가 구동되는 모든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될 수 있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KORMARINE 2013』하이라이트 - ABB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