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리포트

전 산업계로 수요 확산 중인 MATLAB과 Simulink

전 산업계로 수요 확산 중인 MATLAB과 Simulink
매스웍스코리아, 『MATLAB EXPO Korea 2013』 행사 개최

1307IC1-메인편.jpg
매스웍스코리아는 지난 5월 28일,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 하모니볼룸에서 『MATLAB EXPO Korea 2013』 행사를 개최했다.
MATLAB EXPO는 매스웍스코리아에서 해마다 개최하는 최대 종합 기술 컨퍼런스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엔지니어 및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MATLAB 및 Simulink 제품군의 최신 기술 업데이트 및 관련 솔루션 정보를 습득하고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 맞춰 개최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매스웍스 김영우 전무는 지난 2012년부터 새롭게 개선된 자사의 MATLAB에 대해 설명하는 한편, 모델 베이스 디자인이 왜 중요한 지에 대해 초점을 맞춘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다.
김 전무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1984년 유한회사로 설립된 매스웍스는 유럽과 아시아, 프랑스, 이태리, 독일 등 전 세계에 지사를 운영, 2,800 여명의 직원이 일을 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은 아시아지역에서 처음으로 설립된 지사로, 한국지사에 이어 현재 일본과 인도, 호주, 중국에서 지사가 운영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 전무는 매스웍스 툴의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모델링이라는 툴을 통해 미케니컬 및 일렉트릭컬 툴과 어울려 최적화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물론, 디자인부터 검증까지 지원하며, 코드 생성까지 지원을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매스웍스는 제어시스템이나 신호처리 관련 툴 박스를 출시, 최적화와 이미지처리 프로세싱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금융에 특화된 솔루션까지 출시했으며, 병렬처리를 위한 패러렐 컴퓨팅을 지원하는 한편, 지난 2010년 iPAD 모바일용 솔루션을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IC1-이2.jpg

MATLAB은 멀티코어와 패러렐 컴퓨팅이 가능해, 제어할 때 어떻게 하면 쉽게 최적화를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
또 자사의 MATLAB과 Simulink는 항공우주를 비롯해서 자동차, 커뮤니케이션, 전자/반도체, 산업용 자동화 및 기계, 의료 디바이스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MATLAB은 멀티코어와 패러렐 컴퓨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어할 때 어떻게 하면 쉽게 최적화를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고 말하고, 현재 기능이 복합화되고 있기 때문에 미케니컬 및 일렉트리컬 엔지니어는 과거와 같이 기계 또는 전자만 설계해서는 안 되는 상황에 직면해 있으며, 각 분야별 엔지니어가 서로 협업을 함으로써 시장출시시간(Time to Market)을 맞출 것이 요구되고 있어서, 시스템이 멀티 도메인에서 운영이 돼야만 한다고 말했다.
김 전무는 또 자사의 MATLAB은 지난 2012년 새롭게 단장을 했는데, MATLAB은 이를 통해 개발자가 찾기 쉽게, 편리성과 효율성을 제공함으로써, 개발자 입장에서 쉽게 툴을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Simulink의 개선된 디자인 환경에 대한 설명을 통해, 새로운 Simulink는 Smart Guide 기능 등을 추가, 시각화를 통해 보다 쉽게 볼 수 있도록 개선이 됐으며, 특히 Rewind 기능 등 새롭게 추가된 시뮬레이션 및 분석 툴에 대해 소개했다.  
또 Simulink는 학생들을 위해 레고마인드스톰(LEGO Mindstorms NXT)이나 PANDABOARD, ARDUINO와 같은 저가형 하드웨어를 지원하고 있다고 말하고,  R2013a에 새롭게 추가된 Fixed-Point Designer에 대해 소개했다.
이 새로운 Fixed-Point Designer 기능은 Fixed-Point Toolbox와 Simulink Fixed Point의 기능을 결합한 것이다.

 

Simulink, 레고마인드스톰이나 PANDABOARD, ARDUINO와 같은 저가형 하드웨어 지원
한편, 이번 행사의 기조연설에 나선 매스웍스 본사 컨설팅 서비스 책임자인 폴 스미스(Paul Smith)씨는, 많은 기업과 대학이 직면한 기술적 문제들을 MATLAB과 Simulink를 통한 손쉬운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소개했다. 시뮬링크를 이용한 모델 기반 설계는 실제 하드웨어를 설계하기 전 가상 환경에서 모든 버그를 해결해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최신 제품인 R2013a의 주요 업데이트 내용 역시 소개되어 참관객의 궁금증 해소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이번 R2013a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은 Fixed-Point Toolbox와 Simulink Fixed Point의 기능을 결합한 Fixed-Point Designer다. 또한 Phased Array System Toolbox와 SimRF에 무선 및 레이더 통신 시스템 설계를 강화하는 기능도 포함됐다. R2013a에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검증 제품인 Polyspace를 포함한 80개의 다른 제품 업데이트도 포함되어 있다.
 <최교식 기자 cks@engnews.co.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전 산업계로 수요 확산 중인 MATLAB과 Simu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