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무인화기술 12월호]
Issue & Company
‘스마트그리드도 LS산전이 주도한다!’
LS산전, 2012 월드 스마트그리드 엑스포서 ‘Smart Green City’ 구현
국내 전력 및 자동화산업을 대표하는 LS산전(대표 구자균 부회장)이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2일까지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2012 월드 스마트그리드 엑스포’에 참가해, 송배전에서 수용가까지 전 분야에 걸쳐 스마트그리드 기술이 구현된 미래상을 제시했다.
LS산전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단일기업으로 최대 규모인 30개 부스에 ‘Smart Green City for You!’를 주요 콘셉트로 ▲전력IT ▲Industry ▲Home ▲Building ▲Traffic 등 각 영역에 스마트그리드 기술을 적용, 인류의 변화된 삶을 형상화하는 5개의 타운을 구현해 스마트그리드와 관련된 자사의 기술력을 효과적으로 피력했다.
LS산전은 투명 전기차 모형을 설치해 전기차용 인버터와 릴레이, OBC(탑재충전기), LDC, 완속충전기 등
자사가 보유한 전기차 전장부품을 한 눈에 보여줬다.
전력IT 타운에는 지난해 국내 최초로 전용공장을 완공하고 핵심기기 개발을 완료한 HVDC를 비롯해, 대규모 전력계통 제어 시스템 EMS, 이라크 재건 프로젝트에 참여해 변전소 자동화를 지원하는 SAS, 국내 주요 공장, 건물 등에 설치된 전력설비 감시제어 시스템 SCADA 등 LS산전이 보유한 송·배전 시스템 분야의 스마트그리드 기술이 전시됐다.
Industry 타운에는 신재생 에너지의 대표 주자 격인 태양광 발전 시스템, 상수도 생산/공급 시설이나 가스 공급 시설과 같이 여러 지역에 넓게 분포된 공공시설들을 관리, 운영하는 광역통합관리 솔루션, 고객의 생산성 향상과 에너지 절약을 동시에 도모하는 공장 자동화 솔루션 등을 전시했다. 특히 지상 태양광 모듈보다 10% 이상의 발전 효율을 내는 수상 태양광이 주목을 받았다.
Home과 Building 타운에서는, 가정이나 상업시설에 설치된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에서 생산된 전기가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에 사용되는 과정과, 남은 전기를 전기에너지저장치인 EES를 통해 저장하거나 한전에 되팔 수 있는 Smart Home · Building 시스템을 체험할 수 있게 했다.
Traffic 타운에서는 투명 전기차 모형이 설치, 전기차용 인버터와 릴레이(Relay), OBC(On-board Charger; 탑재형 충전기), LDC(Low DC-DC Converter; 전력변환장치), 완속충전기 등 LS산전이 보유한 전기차 전장부품 기술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했다. LS산전은 올해 5월 청주에 EV-릴레이 전용공장을 준공하며, 미국 Tyco, 일본 파나소닉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글로벌 3강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LS산전 구자균 부회장은 “LS산전의 스마트그리드는 송·배전용 전력IT, 태양광, HVDC(초고압직류송전), 전기차 전장부품 등 회사의 신성장동력이 총 망라된 하나의 미래 사업 집합체”라며, “수많은 사업 기회를 창출할 블루오션이자, 인류의 에너지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대안”이라고 역설했다.
또 이에 앞선 10월 30일 전시회 개막식에서는 지능형전력망 협회장으로 참가해 환영사에서 “전 세계가 재생에너지와 녹색성장, 스마트그리드를 새로운 에너지 패러다임으로 주목하고 있는 현재, 대한민국은 제주 실증단지와 가파도의 ‘탄소없는 섬’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있다”며, “이번 엑스포를 통해 스마트그리드 분야 기술개발 현황에서부터 실증, 표준 협력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전문가들 간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해 스마트그리드 시대가 앞당겨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력IT 타운
<데모 부스>
SAS(Substation Automation System)는 IEC81850 기반 하에 변전소 전력설비의 상태 감시, 각종 측정값 수집, 설비제어기능을 제어한다. SCADA와 SAS는 국내 최초, 최대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SAS의 경우 국내의 이천 성산 변전소 외에도, 이라크 132kV 4개 변전소 수주 등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EMS(Energy Management System)는 전기의 경제적 생산 및 안정적 공급을 위해 국내 전체 발전소/변전소 감시, 제어 및 전체 전력수요 예측을 수행하는 첨단 IT 기반의 종합전력제어 시스템이다.
GCS(Turbine Generator Control System)는 터빈 등 고속 제어 및 Flexible한 제어 로직이 요구되는 고기능 특수 IO 모듈과 전용의 제어 알고리즘 및 로직 다운로드 기술을 개발해 공급이 되고 있다.
저수지, 호수, 댐 등의 수면 위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해 전기를 생산하는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저수지나 호수, 댐 등의 공유수면을 이용함으로써, 토지조성, 공사 및 철골 구조물 비용 등의 경제성을 확보하며, 공유수면의 물을 태양광 모듈 표면에 분사해 냉각효과에 의해 출력효율을 증대시키는 것이 특징이다.
LS산전은 세계 최대 댐 수상 태양광 상용화 모델(합천댐 500kW)과 세계 최초 댐 수상 태양광 실증 플랜트(합천댐 100kW)에 대해 실적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 수상 태양광 발전시스템은 방수기능 및 절연기능, 환경친화 부자재, 부식방지 구조물 등의 특징을 지닌다.
즉 수막현상 발생을 방지하는 소재를 적용하는 한편, 전기 접촉점 물 침투에 의한 지락, 단락을 방지하며, 최신 실링공법을 사용해 절연특성을 개선했고, 다습지역의 절연저항 감소에 의한 누전을 방지한다. 또한 무납 소재의 Wire Ribbon을 적용했으며, 부식방지 구조물을 채택해 프레임 자재의 부식 및 강도 부족에 의한 모듈 파괴를 방지한다.
또 LSPV 태양광 인버터 시리즈는 LS산전의 전력변환장치 개발 기술로 태양광에너지 효율 극대화를 실현한다.
Smart Green Building Solution은 지능형 빌딩 솔루션(IBS)에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한 에너지그리들 연계해 에너지 생산부터 전달, 소비에 이르기까지 상호 유기적 통합/운영을 제공한다. 에너지 인프라 융합, 능동형 에너지관리, 지능형 빌딩제어/관리, 고효율/친환경설비를 통해 에너지를 절감한다.
EES(Electrical Energy Storge)는 전력을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전력이 가장 필요한 시기에 공급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으로 배터리를 저장매체로 사용하는 에너지 저장장치 적용을 통해 에너지 효율향상 및 전력계통 수요반응, 전력시스템의 안정화를 추구한다.
또 SCP(Smart Cabinet Panel)는 빌딩 및 대수용가의 전력품질 감시, 에너지 수요관리, 전기안전 감시 및 설비감시가 가능한 지능형 디지털 분전반으로, 전력품질감시와 수요관리제어, 차단기 제어, 원격검침, 계량, 전기안전감시, 설비상태감시, 차단기 상태감시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EV Relay & PRA(Power Relay Assembly)는 배터리 전력의 안정적인 공급과 차단으로 커패시티, 전동기 또는 배선의 단시간 단락전류 차단 실패를 예방하며, 급정지시 발생하는 Reverse Regeneration 전류로부터 전장품을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홈 타운
'행사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멘스의 DNA는 혁신’ (0) | 2013.05.07 |
---|---|
‘그래픽 기반의 시스템 디자인 혁신은 계속된다!’ (0) | 2013.05.07 |
이기종 컴퓨팅이 임베디드 기술을 진화 시킨다 (0) | 2013.05.07 |
Secure Productive Smart로 진화해 나가는 통합 아키텍처-4 (0) | 2013.05.07 |
Secure Productive Smart로 진화해 나가는 통합 아키텍처-3 (0) | 2013.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