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효율성은 미래 시장 발전의 키워드”
Q. 무엇보다 금일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금년 4월에 보쉬렉스로스코리아 대표이사로 부임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간단한 본인 소개와 한국에 오신 소감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언제부터인가 제 개인적인 목표는 독일 밖에서 새로운 분야에 도전 하는 것이었습니다. 한국은 저에게 여러 선택 가능성 중의 하나였습니다. 저는 이 아름다운 나라에 대해 아는 바가 별로 없었습니다. 하지만 한국 사람들은 이전에 몇 번 만났던 적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이 나로 하여금 한국을 선택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한국에 온 지 반년이 지난 지금, 제가 확신할 수 있는 것은, 그동안 만난 많은 한국 사람들이 헌신적인 업무자세와 놀라운 전문기술 능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따뜻하고 호의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Q. 보쉬렉스로스의 기업 비전, 역사 그리고 한국 보쉬렉스로스의 설립 배경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보쉬렉스로스에 대해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A. 보쉬렉스로스는 2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는 보쉬그룹의 자회사입니다. 보쉬렉스로스는 중장비, 산업기계 엔지니어링, 공장자동화 및 신 재생 에너지 관련 모든 구동 및 제어 기술을 하나의 공급원으로부터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세계에서 유일한 기업입니다.
구동 및 제어 전문 회사인 보쉬렉스로스는 독일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2012년 37,500명의 임직원이 전 세계 80여 개 국에서 개발, 생산, 관련 제품 및 시스템 판매를 통해 65억 유로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는 2001년도에 공식 설립되었으나, 전신인 만네스만 렉스로스는 1991년도부터 한국에서 사업 활동을 했었습니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의 사업 분야는 유압(산업 & 중장비 부문), 전기 구동 및 제어, 직선운동 및 어셈블리 기술, 공압 그리고 서비스(유압 및 자동화 엔지니어링 서비스)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품질의 해당 제품 및 서비스를 한국 내 3 개 지역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부산 본사/생산 공장, 안산 직선운동 모듈 가공 공장 및 용인 영업 사무소).
보쉬렉스로스코리아가 한국에서 잘 알려진 성공적인 회사임은 숫자에 잘 나타납니다. 2005년 이래로 한국에서 보쉬렉스로스의 매출은 거의 두 배로 성장하였고, 임직원 수도 50% 증가하였습니다. 현재 고용된 임직원 수는 약 190명에 이릅니다. 그 동안 유수의 대기업을 포함한 수많은 기업들과 긴밀한 물류 관계 및 시스템 파트너십을 구축하였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성공을 계속해서 이어 가고자 합니다. 지난 10월 15일 이루어 진 한국 본사 부산 신 공장 준공식은 이러한 우리의 의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보쉬렉스로스는 부산 신 공장 건설을 위해 17,000㎡ 부지 면적에 약 260억 원을 투자했습니다. 신 공장에서는 유압 파워 유닛과 컨트롤 블록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제 여기 신 공장에서 우리는 대형 프레스, 하역 운송 장비, 조선 및 해양 산업, 발전설비, 첨단 이동식 무대장치 그리고 수문분야와 같은 사회기반 시설 산업분야에서 보다 나은 대응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분명합니다. 모든 관련 분야에서 고품질의 고객별 맞춤식 솔루션으로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한국 고객들의 요구에 맞추어 나가는 것 입니다.
Q. 앞으로 한국 시장의 발전 방향을 어떻게 보고 계시나요?
A. 보쉬렉스로스코리아는 유압(중장비 & 산업기계 부문)과 자동화 사업 부문으로 구성된 두 개의 사업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장비 분야에서의 글로벌 키 드라이브는 Engine Tier 4 기준에 따른 고성능의 에너지 효율화 솔루션입니다. 유압 하이브리드 굴삭기와 같은 에너지 절감 솔루션에 초점을 맞춘 첨단 기술 개발 여부가 한국에서 미래 성공 여부를 좌우하게 될 것 입니다.
산업기계 분야에서는 조선 및 에너지 관련 분야에서 한국은 시장 선두에 있습니다. 한국에는 세계 4대 조선회사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조선 업계는 불황인 일반 상선 분야에서 특수 선박으로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드릴 쉽 및 FPSO 등 특수 선박 분야에서 90% 이상의 시장 점유율 보유).
또 공장자동화 분야에서는 자동차, 정보통신 및 전자 산업에서 한국은 시장 선두에 있습니다. 세계적 수준의 전자제품 제조업체들은 휴대폰과 TV의 화면을 전통방식에서 LCD를 걸쳐 OLED 화면으로 발전하는 기술변화에 가장 큰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2015년까지 삼성과 LG에서 OLED 디스플레이 분야에 6조 원 규모의 투자 공지를 하였으나, 전체 공장자동화 시장은 여전히 부진한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말하면, 에너지 효율성은 미래 시장 발전의 키워드입니다. 물론, 지속적으로 향상된 뛰어난 성능과의 결합을 언제나 전제로 합니다.
Q. 보쉬렉스로스가 가장 주력하고 있는 사업 분야는 무엇입니까?
A. 에너지 효율성, 환경 친화성 및 미래 기술을 지향하는 보쉬렉스로스의 세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의 이머징 마켓에 관심을 두고 집중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에 능동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고객이 우리의 서비스에 만족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고객별로 그리고 프로젝트 사업에 알맞게 조직 개편을 실시했습니다.
Q. 경쟁사 대비 보쉬렉스로스만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A. 유압 부문에는 우리는 대단히 우수하고 경험 많은 직원들이 많습니다. 자동화 부문은 전기 전자 제어, 직선운동 및 어셈블리 기술, 그리고 공압 이 세 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보쉬렉스로스가 가진 가장 큰 장점입니다. 왜냐하면 전 세계 어느 업체에서도 세 가지 분야 모두를 가지고 있는 회사는 없기 때문입니다. 표준 솔루션에서 제철산업, 조선해양산업, 토목관개, 발전설비 및 최첨단 무대장치 시스템과 같은 대형 개별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산업분야에서 고객 여러분은 다양한 고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보쉬렉스로스로부터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Q. 보쉬렉스로스의 글로벌 경영 현황과 현지화 전략에 대해서 설명해 주실 수 있습니까?
A. 전반적인 사업 환경과 모든 산업분야에서의 경쟁 상황은 다음의 네 가지 시장동향에 따라 변화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Global & Local입니다. 이의 예로서는 지역 요구사항에 맞는 제품 공급뿐만 아니라 국제 프로젝트 수행 능력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Cost & Benefit로, TCO(Total Cost Ownership) 즉, 총비용 절감 및 유연성 증가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Human & Machine으로서, 손쉬운 엔지니어링 및 기계 안전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네 번째는 Energy & Environmen이며, 저 탄소 배출 및 개선된 에너지 효율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시장 동향은 보쉬렉스로스의 글로벌 기업 전략을 형성하며, 보쉬렉스로스는 고객 이익을 위한 고객별 솔루션으로 이에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보쉬렉스로스는 지속적으로 한국에서 현지화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한국 직원들의 경험과 지식을 근간으로 지속적으로 부가가치를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오늘날 한국 기업들은 대규모 플랜트 건설 및 선박 건조 분야에서 많은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형 프로젝트 사업에 보쉬렉스로스의 경험과 솔루션을 제공 할 수 있었던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보쉬렉스로스는 이러한 산업 분야에서 오랫동안 인정받아 온 세계적인 시스템 파트너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파나마 운하 현대화’ 프로젝트에 당사의 기술 노하우를 통해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형 선박들이 드나들 태평양 대서양 수로 개보수 공사에 사용될 유압 파워유닛을 이곳 부산 신 공장에서 제작하여 한국의 해당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수문의 규모는 이전보다 훨씬 커졌지만 훨씬 적은 용수가 사용 될 것입니다. 이것은 생산성, 신뢰성 및 자원의 경제적 사용이 가능한 실제 사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Q. 신 공장 이전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얼마 전까지 3개 지역의 임대 공장에서 생산을 해왔습니다. 현재, 우리는 한 장소에 세 배나 큰 규모의 공간을 확보하였습니다. 이곳 신 공장에서는 생산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 개발 및 물류 공정이 가능합니다. 이로서 보쉬렉스로스는 한국 시장에서 미래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고객의 요구에 맞춰 최고의 서비스를 현지에서 제공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짧아진 거리와 향상된 커뮤니케이션으로 고객 여러분들에게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 입니다.
Q. 본인의 경영 철학에 대해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우리의 고객에게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임직원들이 가장 큰 자산입니다. 임직원의 동기부여, 전문지식 그리고 창조성이 미래성공의 기초입니다. 직원들의 능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고, 더 나은 발전을 할 수 있는 근간을 마련해 주는 것이 우리 매니저들의 주요 역할입니다. 직원들이 인정받고, 안정감을 가지며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마련해 주자는 의미입니다.
Q. 마지막으로 보쉬렉스로스코리아에 있는 기간동안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A. 당연히 성장하는 것이며, 그 보다 더 중요한 부분은 우리의 기존의 강점과 신 공장을 활용하여 한국 고객들이 가장 거래하고 싶은 공급사로 거듭나는 것 입니다.
Q. 바쁘신 중에도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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