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터모는 산업용 데이터 통신 전문 업체로,
전 산업분야에서 요구하는 제품군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성장 중”
올해 안에 신제품 출시하고 발전 시장에 진입할 계획
-HS Engineering이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웨스터모(Westermo) 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한다.
▲웨스터모 사는 지난 1970년에 설립된 스웨덴의 산업용 데이터 통신(Industrial Data Communication) 전문 업체로서, 2년 여 전에 스웨덴 베이어(Beijer)그룹에 합병됐다. 베이어 그룹에는 현재 산업용 데이터 통신 업체인 웨스터모 외에도 HMI 업체인 Beijer HMI, 대만의 데이터 통신업체인 코레닉스(korenix) 등 3개의 계열사가 있다.
웨스터모는 국내에서 강력한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유럽의 모 이더넷 업체와 달리, 산업용 데이터 통신 전문 업체라는 이미지에 걸맞게, 산업용 이더넷 스위치 및 라우터, 컨버터는 물론 모뎀류까지 산업용 네트워크에서 요구하는 완벽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철도와 항공, 수처리, 변전소를 비롯한 공장자동화와 및 공정자동화에 이르는 모든 어플리케이션에 대응해 나가고 있다. 또 최근, 3G 모뎀 제품을 새롭게 추가하면서, 산업용 데이터 통신을 위한 제품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했다.
-시리얼 제품도 갖추고 있나.
▲시리얼 투 이더넷 등 시리얼 컨버터 제품과 필드버스 제품까지 라인업이 되어 있다.
-웨스터모에는 바이퍼(Viper) 및 울버린(Wolverine), 링스(Lynx), 레드폭스(RedFox), 팔콘(Falcon)과 같은 여러 브랜드가 있는데, 각각의 브랜드는 어떻게 구별이 되나.
▲웨스터모에서는 허브와 스위치류는 Lynx, 열차 차상용(On-board) 스위치는 Viper, 이더넷 익스텐더(Extentder)는 Wolverine, ADSL 및 VDSL 제품군은 Falcon,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라우팅 스위치는 RedFox라는 브랜드로 각각 특화시켜 비즈니스를 전개해나가고 있다.
이 가운데 이더넷 익스텐더는 웨스터모에만 있는 솔루션으로, 기존 구리선을 사용하는 이더넷 네트워크 간의 고속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SHDSL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유저는 이를 통해 과거 광통신만 선택이 가능했던 새로운 시스템 설치에 소모되는 비용을 상당히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철도의 트랙사이트뿐만 아니라, 최근 들어 선박에서 구리선을 통해 이더넷 네트워크를 구현하고자 하는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울버린 이더넷 익스텐더는 이러한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실제로 스웨덴의 철도회사인 봄바디어 사는 스웨덴 철도의 ERTMS 레벨 2 구간을 구축하기 위해 웨스터모의 DDW-225 이더넷 익스텐더를 채택했다. 이는 교차로 차단기와 같은 장비를 포함하고 있으며, 최초의 레벨 2 설치사례에 해당한다. 봄바디어 사는 DDW-225가 제공하는 높은 안정성으로 인해 새로운 광설비를 추가할 필요가 없어져 상당한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으로 자체평가하고 있다.
-웨스터모는 열차용 제품군에서 강력한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열차 차상용 스위치인 Viper의 특징은 무엇인가. 또 차상용 철도 통신 네트워크의 특성은 무엇인가.
▲웨스터모는 스웨덴의 봄바디어(Bombardier) 사 등과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Viper Series는 차상용 통신 애플리케이션을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는 산업용 이더넷 스위치로서, 신뢰성과 안정성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한다.
웨스터모의 혁신적인 ‘IP 트레인 콘셉트(Westermo IP Train Concept)’는 완벽한 EN50155 이더넷 스위치와 라우팅 솔루션을 제공하며, 인텔리전트 트레인 구현을 위한 매우 안정적인 네트워크 백본을 제공한다. 이러한 콘셉트는 철도 산업의 여러 고유의 요구조건들에 부합하기 위해 개발됐으며, 웨스터모의 운영 시스템인 WeOS를 통해 지원되는 IP 프로토콜 수트를 이용해 해결할 수 있다.
한편, 날로 증가하고 있는 안정적인 온보드 철도 통신 네트워크 수요에 부합하기 위해 웨스터모에서는 최근, 견고하며 장기적인, 현장운용이 가능한 차세대 산업용 이더넷 스위치를 발표했다. 앞서 설명한 ‘웨스터모 IP 트레인 콘셉트(Westermo IP Train Concept)’ 하에 차상용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특수 설계된 새로운 Viper-112 및 Viper 012 12-포트 스위치는 차상용 제어 시스템을 위해 향상된 네트워크 안정성과 간소화된 디자인 및 설치, 유지관리 등을 통해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차상용 열차 어플리케이션은 모든 전자 기기에게는 가장 까다로운 환경 중 하나로서, Viper 시리즈는 EMC 요건뿐만 아니라 충격, 진동, 확장된 온도범위 및 습도 등을 망라하고 있는 전자장비에 대한 EN50155 차상용 철도 표준을 능가한다. 이 스위치는 최고 900,000 시간의 최상의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s)를 달성하도록 디자인되었으며, 차상용 열차 애플리케이션에서 매우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현장 운용이 가능하다.
-새로운 Viper 시리즈가 타사 제품과 차별화되는 특징은 무엇인가.
▲새로운 Viper 시리즈는 M12 커넥터를 갖추고 있어서 크기를 줄이고, 진동으로부터 장비를 안전하게 보호하도록 하우징 안에 통합되어 있다. IP65 등급으로 밀봉되어 있고 군용 표준에 기반한 내진동성을 갖춘 견고한 디자인으로 구현된 이러한 유닛은 기계적 응력이나 습기, 응결 또는 표준 이더넷 스위치 기능에 악영향을 미치는 먼지나 지속적인 진동(엔진에 의해 발생하는)이 발생하는 상황에 이상적이다. 또 고어-텍스(Gore-Tex) 특수 차단막은 보통의 기후에서 밤낮이 바꾸면서 발생하는 응결을 방지하는데 사용된다. 또한 Viper 212는 매우 콤팩트하고 얇기 때문에 열차 패널의 한정된 공간 안에 설치가 가능하다.
특히, WeOS 운영 시스템은 최대 처리량과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의 데이터 트래픽의 균형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카메라나 비디오 스트림으로 인해 트래픽이 증가되더라도 전체 네트워크의 안정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어떠한 링크나 하드웨어 오류가 발생하더라도 웨스터모의 독창적인 FRNT 기술은 산업통신의 기본 요구 사항인 이중화 (Redundancy)의 기본 필수 사항인 가장 짧은 절체시간 20ms로 대규모 네트워크를 재설정할 수 있다.
-웨스터모의 자체 OS인 WeOS는 보안이나 토폴로지 구성 상 어떤 특징이 있나.
▲웨스터모에서는 업계 최초로 4년 전에 자체 OS인 WeOS를 발표하고, 현재 전 제품에 적용하고 있다. 이 WeOS는 최근의 이슈인 보안에 관련된 모든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 가운데 하나이며, Layer3까지 지원한다.
WeOS 운영 시스템은 유연한 네트워크를 구현할 수 있고 문제 발생 시 고속의 네트워크 복구가 가능한 IP 네트워킹의 표준을 제공한다. 크로스 플랫폼 및 미래지향적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개발된 WeOS는 독보적인 수준의 네트워크 보안성을 제공하며, 포인트-투-포인트, 멀티-드롭 혹은 이중화 링 네트워크(Resilient Ring Network)로 구성할 수 있다.
-웨스터모에서 새롭게 출시한 i-line은 어떤 제품인가.
▲i-line은 머신 빌딩 및 빌딩 자동화, 공장 자동화, CCTV 감시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경제형 이더넷 제품군으로서, 이 새로운 제품군에는 표준 및 콤팩트 이더넷 스위치와 미디어 컨버터, PoE(Power over Ethernet) 스위치가 포함되어 있다.
i-line 제품군 가운데 표준 8포트 10/100TX 고속 이더넷 스위치(SDI-880)는 최적의 데이터 포워딩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2개의 우선순위 큐(Priority Queues)를 지원하는 2Gbps 패킷 스위치 엔진을 갖추고 있다. 또 8포트 이더넷 광스위치인 SDI-862는 6개의 10/100TX 포트를 가지고 있고, 2개의 멀티모드 혹은 싱글모드 광 포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각 최대 2km 혹은 30km 거리에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또한 2개의 콤팩트(111.8mm x 30mm x 98.2mm)한 5포트 스위치도 제공되는데, SDI-550은 간단한 5포트 10/100Base-TX 이더넷 스위치이고, SDI-541은 5포트 산업용 고속 이더넷 스위치로 4개의 10/100Base-TX 포트와 100Base FX 포트를 가지고 있으며, 싱글 또는 멀티모드 광을 모두 지원한다. 두 모델 모두 24VAC 전원공급을 비롯해 다양한 전원을 통해 동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빌딩 자동화 산업에 이상적이다.
또한 i-line 제품군은 교통 시스템 네트워크의 대규모 감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높은 대역 업링크 연결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2개의 PoE 스위치를 포함하고 있다. 4개 혹은 8개의 IEEE 802.3af 고속 이더넷 PoE 포트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2Gbit의 업링크 포트를 제공한다. 이 장치는 12V에서 48V의 파워 부스터를 통합하고 있어 버스 및 기차, 선박 등에 표준 PoE IP 카메라를 설치하는데 이상적이다.
i-line 제품군은 이더넷 미디어 컨버터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완벽한 제품라인을 제공한다.
MCI-211G는 10/100/1000TX 에서 기가비트 광까지 변환하며, 핫 스왑 기능을 제공하는 SFP(Small Form-factor Plugable) 광 리시버를 통해 이 장치는 SFP로 지원되는 거의 대부분의 광 타입 및 거리에 걸쳐 동작이 가능하다. MCI-422 모델은 2채널 RJ45에서 광 미디어 컨버터뿐만 아니라 콤팩트 4-포트 10/100Mbps 고속 이더넷 스위치까지 가능하다. 이 장치는 DIP 스위치를 사용하는 디바이스로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이 디바이스는 멀티모드나 싱글모드 광을 지원한다.
-웨스터모의 다양한 브랜드 가운데, 한국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브랜드는 어떤 것인가.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시장에서 Lynx가 가장 높은 판매율을 보이고 있다.
Lynx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네트워크의 보안 및 안정성에 대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나의 디바이스에서 스위칭 및 라우팅, 방화벽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Lynx는 10 포트 디바이스로 레이어 2 및 레이어 3를 함께 지원하며, 네트워크 에러 복원이 가능하도록 STP(Spanning Tree Protocol) 및 RSTP(Rapid STP)를 지원한다.
특히, 라우팅은 관리 네트워크 인프라와 공장 자동화 네트워크를 병합하는데 있어 핵심 기능 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Lynx는 정적 및 동적 라우팅이 모두 가능하며, OSPFv2, RIPv1/v2를 포함해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WAN 네트워크 리던던시는 VRRP(Virtual Router Redundancy Protocol),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포트 전달, IPSec-암호화 VPN(Virtual Private Networks)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이 지원된다. 또한 방화벽 기능을 통해 데이터 플로우를 네트워크 간에 제어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분리시킬 수 있다.
-웨스터모의 FRNT(Fast Recovery of Network Topology)는 타 경쟁업체의 복구방식에 비해 어떤 점에서 경쟁력이 있나.
▲웨스터모의 독창적인 FRNT(Fast Recovery of Network Topology) 리던던트 링 기능은 어떠한 이벤트 라인이나 하드웨어 실패 시 대형 네트워크를 자동으로 재설정하는 프로토콜로서, 시장에 출시되어 있는 복구 방법 가운데 가장 빠르다. FRNT는 최대 200 개의 스위치로 구성된 리던던트 링 네트워크를 네트워크 부하와 상관없이 20ms 안에 재설정할 수 있다. STP/RSTP 및 FRNT는 Lynx를 다른 공급업체들이 제공하는 제품과 함께 리던던트 네트워크 솔루션 안에 통합할 수 있도록 하나로 결합시킬 수 있다.
-지난해 글로벌 및 한국시장에서 웨스터모의 비즈니스 성과는 어떠했나.
▲글로벌 시장을 기준으로, 웨스터모는 지난 2012년에 전년대비 60% 정도의 성장을 달성했으며, 한국 역시 비슷한 상황을 보였다. 철도와 수처리, 오일 & 가스 분야에서 국내 및 해외 프로젝트에 제품을 수주, 공급하는 성과가 있었으며, 발전소의 경우 이미 모 화력발전소에 제품이 공급이 되고 있다.
-HS Engineering에서 수행한 최근 프로젝트 가운데 중요한 사례로는 어떤 것이 있나.
▲모 엔지니어링 업체가 수행하는 스리랑카 수처리 프로젝트를 예로 들면, GP 모뎀을 통해 스리랑카의 11개소의 데이터를 취합해 한국에서 원격 모니터링하는 프로젝트에 산업용 3G 모뎀을 비롯한 웨스터모의 장비가 적용이 됐다.
-HS Engineering의 경쟁력은 어떻게 설명될 수 있나.
▲우리 HS Engineering은 기술적인 세일즈 마케팅에 전문화되어 있는 기업이다. 네트워크는 단품 비즈니스가 아니기 때문에 오랜 경험과 전문화된 지식이 요구된다. 우리 HS Engineering은 직원 전체가 컨설팅이 가능한 기술영업 엔지니어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앞으로 기술인원을 더욱 보강해 기술지원 능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올 2013년 산업용 이더넷 장비 시장을 어떻게 전망하나.
▲상승곡선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이 말은 시장자체가 커진다는 의미가 아니라, 우리 HS Engineering의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이 보다 큰 성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는 의미다.
산업용 이더넷 시장은 예상외로 수요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지 않은 것이 현 상황으로, 올해 시장 자체는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수요 측면에서는 신뢰성 위주로 고급화 추세가 확대될 것으로 보이고, 보안기능이 강화된 제품의 성장이 예상이 된다. 실제로 현재 정수장에서 방화벽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또 현재 송배전과 관련된 디지털 변전소 수요가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데, 웨스터모 역시 올해 안에 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준비를 마쳤다. 곧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무선 제품에 대한 수요는 어떻게 전망하나.
▲무선의 경우, 시장에서의 관심은 높은데, 실제 수요로 이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메인 통신방식이 정해지지 않은 것도 그 원인 가운데 하나로, 크리티컬한 성격이 덜한 분야에서는 가끔 수요가 있다. 우리 역시 모 비행장과 제철소에 무선 제품을 공급한 실적이 있다.
-2~3년 전, 각 네트워크 업체들이 IP67 등급의 제품을 앞 다퉈 출시했었다. 현재 이 IP67 제품의 수요는 어떠한가.
▲네트워크 장비는 보통 전산실이나 패널 안에 설치가 된다. IP67 등급의 제품은 도색공정이나 자동차 조립 라인 등에 적용이 되지만, 이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네트워크를 설계하는 사람들의 마인드가 네트워크 장비를 실내로 끌어들여오고 싶어 하는 성향이 강해서, IP67 제품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지는 않다.
-올 시장 확대 전략은 어떻게 전개해 나가고 있나.
▲전년대비 10% 가량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철도와 발전 등의 버티컬 마켓을 중심으로, 국내시장에 맞는 경쟁력 있는 가격과 이미 검증이 된 웨스터모의 신뢰성을 무기로, 본격적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향후 기술 트렌드는 어떻게 전망하나.
▲현재 이더넷 통신기술은 보편화되어 있다. 앞으로는 무선 수요의 확대와 맞물려 보안이 이슈로 부상하면서, 이에 대응한 제품 출시가 예상이 된다. 웨스터모에서는 이미 최소형 장비에 보안 솔루션이 탑재되어 공급이 되고 있다.
또한 시스템 통합 역시 중요한 트렌드 가운데 하나로, 제조분야와 상업 네트워크가 통합되는 ‘네트워크 컨버전스’역시 빠르게 전개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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