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무인화기술 12월호]
Issue & Company
‘새로운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본사,
에너지 절약 실천하는 에너지 관리 대표사례 될 것’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기자간담회 갖고 에너지 절감 실현하고 있는 자사 사무실 공개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가 지난 10월 22일, 상암DMC센터로 이전했다.
이 새로운 사무실은 슈나이더가 표방하는 에너지 절감을 실현하는 환경으로 꾸며진 것이 특징으로, 슈나이더는 지난 10월 29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클라우드에 기반한 원격 에너지 관리 EOO 솔루션 및 조명제어 솔루션 등을 갖추고, 에너지 절약을 직접 실천하고 있는 자사의 사무실을 공개했다.
14층 쇼룸에 설치된 키오스크 화면.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본사뿐만 아니라, 파주 물류센터, 익산 공장의
에너지사용량, 탄소배출량 등의 주요 에너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이윤정 마케팅 상무는 환영인사를 통해 새로운 슈나이더의 사옥에는 자사의 에너지 솔루션을 모두 적용시켜놨다고 말하고, 고객별로 나누어진 쇼룸을 공개했다.
새로운 슈나이더 본사의 건물 14층과 15층에는 총 14개의 미터기가 설치되어, 전등, 조명, 개별 냉난방 등 각 층에서 사용하는 전기에너지를 건물 사용자가 모두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에너지관리자는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직원들의 에너지사용 행동에 변화를 유도하고, 원격에너지 관리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전력수요 조절, 요금 최적화, 역률 개선 등의 데이터를 활용해 에너지 비용을 감축할 수 있다. 또 방문자들은 14층 쇼룸에 설치된 키오스크 화면을 통해서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본사뿐만 아니라, 파주 물류센터, 익산 공장의 에너지 사용량, 탄소배출량 등의 주요 에너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자동으로 조명을 제어할 수 있는 라이팅 컨트롤(lighting control) 제품이 사무실 곳곳에 설치되어 있다. 이 조명제어 제품은 프리젠테이션, 교육, 회의 등의 상황에 따라 자동적으로 조도 등을 조절하는 기능 및 설정된 프로그램에 맞게 조명기기를 조절하는 ‘디밍’ 기능으로 주거용, 상업용 건물의 조명 에너지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적외선과 초음파를 활용해 대상을 명확하게 감지하여 자동으로 조명을 온/오프(on/off)하는 ‘멀티센서’ 등이 회의실, 교육실, 화장실, 창고 등에 설치되어 에너지를 절감한다.
특히, 원격 에너지 관리(EOO) 솔루션은 사용자가 PC나 스마트폰ㆍ태블릿 PC 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에너지를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전용 시스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가 필요하지 않는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이다. 현장에 설치된 에너지(용수, 압축공기, 가스, 전기, 스팀 등) 계측기에서 측정된 모든 에너지 정보는 서버로 전송되어 종합적으로 에너지를 관리 할 수 있다.
고객별로 나누어진 쇼룸. 그린빌딩을 비롯해서 파워 & 에너지관리, 전기자동차, 라이프 스페이스, 오일 & 가스,
데이터센터 등 버티컬 마켓에 맞는 솔루션을 보여주고 있다.
버티컬 마켓에 맞는 솔루션을 보여주고 있는 쇼룸
슈나이더가 이전과 함께 심혈을 기울여 마련한 쇼룸은 그린빌딩을 비롯해서 파워 & 에너지관리, 전기자동차, 라이프 스페이스, 오일 & 가스, 데이터센터 등 버티컬 마켓에 맞는 솔루션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모든 콘셉트가 에너지 절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상무는 슈나이더는 에너지 절감을 위한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 설치부분까지 모두 공급하고 있다고 말하고, 전 솔루션에 에너지 모니터링이 가능한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손장익 이사는 원격 에너지 관리 솔루션 EOO(Energy Operation Online)는 별도의 시스템 구축이 필요 없는 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한 원격 에너지 관리 솔루션으로,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하기 위한 최소한의 하드웨어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에너지 관리 솔루션이 필요해도 비용이나 공간 부족 등의 이유로 도입을 할 수 없었던 기업이나 사업장에 적합하다고 소개했다.
특히, 원격으로 다양한 장소의 에너지 사용 모니터링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사이트를 보유하고, 에너지 전담 직원이 없는 기업 또는 사업장에 합리적인 비용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강조했다.
손 이사는 EOO는 에너지 사용량관리나 에너지 통찰력 분석,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Green 이미지 증가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우선 에너지 사용량 관리와 관련해서는 본사에서 각 사업장의 에너지 소비량을 전체적으로 취합 관리하여 회사 전체의 에너지 소비량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한눈에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며, 에너지 소비량이 눈에 띄게 많은 사업장의 에너지 소비현황을 우수사례 사업장과 비교, 분석함으로써, 실제 에너지 사용의 문제점을 쉽게 발견하고, 그 비용을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에너지 통찰력 제공 측면에서는 실질적인 에너지 비용 절감에 대한 경험 축적이 가능하고, 직원들의 에너지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에너지 사용 습관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Green 이미지 증가 측면에서는 친환경 에너지 관리 기업, 에너지 경영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고,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나 서울시 에너지 조례 등 정부정책에 대응할 수 있다.
EcoStruxure Demo
최소한의 하드웨어만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원격 에너지 관리 솔루션 EOO(Energy Operation Online)
손 이사는 브라질의 통신서비스 회사 Telefonica의 100개 사업장에 EOO 솔루션을 구축해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감시 및 계약요금 최적화 및 변경, 수요전력 제어 및 역률보정, 에너지 진단, 전력공급업체 통합, 피크시간에 비상발전기 가동으로 60% 비용 감축 등의 효과를 실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슈나이더는 이날 실제 사용하고 있는 자사의 전산실을 공개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조상균 부장은 Datacenter를 주제로 한 설명에서 자사의 데이터 센터는 높은 안정성과 민첩성, 낮은 총 소유비용을 바탕으로 랙에서 열(row), 룸에서 건물까지 통합된 데이터센터 솔루션을 제공하며, 인적 오류와 복구시간을 줄이는 중복 솔루션과 99.999%의 가용성으로 99.9%를 제공할 뿐 아니라, 확장 가능한 모듈식 아키텍처로 설계, 구축, 배치 시간을 80%까지, 비용을 60%까지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혁신적인 InRow 냉각과 공기 차폐는 잠재적으로 냉각 요금을 50%까지 감소시킬 수 있을 만큼 효율적이라고 강조했다.
스케줄링과 재실감지, HVAC 연동이 조명제어를 통한 에너지 절감방안
조명제어 솔루션에 대한 소개에서는 조명은 전 세계 전력사용량의 19%를 차지하며, 각 국가별로 10~33%를 조명을 사용하는데 전력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하고, 조명제어를 통해 60% 정도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고 조명제어를 통한 에너지 절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따라서 이전한 사무실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공간의 조명을 자동으로 소등하고, 조도조절 및 자연채광 활용을 통해 조명으로 발생되는 불필요한 열을 최소화하고 냉난방기기의 사용되는 부하를 감소시키며, 자연채광을 최대한 활용하는 동시에 조도와 사무실 공간의 온도를 균형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슈나이더는 C-BUS나 KNX, DALI의 세 가지 플랫폼을 사용자의 요구 및 조명의 용도에 따라 제공하고 있으며, 스케줄링과 HVAC 연동, 재실감지, 조도조절을 통해 에너지를 절감하는 것이 자사의 조명제어를 통한 에너지 절감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손장익 이사가 자사 사무실에 구축된 EOO 솔루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Q &A with Schneider Electric Korea
“앞으로 국내 3천 포인트에 EOO 솔루션 구축할 예정”
Q. 슈나이더 EOO 솔루션이 제공하는 구체적인 가치는 무엇인가.
A. EOO 솔루션은 에너지 사용량을 연간, 월간, 주간, 일간 등 기간별 동기 대비 분석 또는 공장이나 프로세스, 건물, 부서 등 Cost Center 별 에너지 사용량을 분석할 수 있고, 역률개선 데이터를 제공하며, 디맨드 관리, 요금 예측 및 한전 고지서와 비교가 가능하다.
Q. 실질적인 에너지 절감 방안은 무엇인가.
A. 에너지 운용상황 분석 및 이상상황 추적을 통한 에너지 사용 최적화를 통해 5~15%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또 에너지가 어디서 얼마나 사용되는지 파악해서 대쉬보드를 통해 에너지에 대한 의식 향상과 디맨드 컨트롤을 통한 기본요금 감소, 조직의 각 부서 및 입주자에 대한 에너지 비용 할당으로 에너지 사용자의 절감을 끌어내는 활동 등의 에너지 절감활동을 통해 에너지를 실질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Q. EOO 솔루션의 국내 운영상황은 어떠한가.
A. S사의 본사와 공장, 물류센터 등 3개 사업장에 전기계측기 22개가 설치되어 각 사업장별 및 회사 전체 에너지와 탄소배출량을 관리하고 있으며, L 통신사 본사빌딩 21층, 22층에 전기계측기 4개를 설치해 2012년 7월부터 9월까지 10%의 에너지 절감효과를 거뒀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E사 곤지암 고장에 전기계측기 5개를 설치해 소규모 공장의 에너지 관리를 실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고대나 인하대 등 5개 대학과 그린캠퍼스 구축을 논의하고 있으며, 앞으로 국내 3천 포인트에 EOO 솔루션을 구축할 예정이다.
Q. 데이터센터에 있어서 냉각장치 운영을 최소화하는 핵심기술은 무엇인가.
A. 기존 룸베이스의 배치를 바꾼 하이테크놀로지 기술이 핵심이다. 인프라스트럭처는 각각의 기술도 중요하지만, 통합관리 기술이 중요하며, 우리 슈나이더는 이것이 경쟁력이다.
우리 슈나이더의 UPS는 파워모듈(Power Module)이 4키로 단위로 5대가 들어가는 병렬구조로 되어 있다. 전원용량의 증가에 따라 파워모듈을 추가하면 용량이 자연스럽게 증가되며, 이중화 설계로 N 1 구조로 되어있다.
Q. 모 경쟁업체의 경우, 데이터센터를 성장동력산업 가운데 하나로 설정하고, 최근 많은 기업을 인수하고 있다. 슈나이더의 경우에는 어떠한가.
A. 우리 역시 이태리의 유니플레어 등의 업체를 인수해 데이터센터 통합솔루션 공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유니플레어는 냉각기를 생산하는 전문 업체로 약 3년 전에 인수했다.
'기업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 세계 디지털 매뉴팩처링 분야에서 지멘스 PLM은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어” (0) | 2013.05.07 |
---|---|
“앞으로 NI 매출의 상당부분이 VST에서 발생할 것” (0) | 2013.05.07 |
본사 지원 등에 업은 피닉스컨택트코리아, ‘활짝’ 핀다! (0) | 2013.05.07 |
[필츠코리아] ‘Pilz Safety Specialist Training(PSST)’ 실시 (0) | 2012.12.12 |
지멘스 PLM, 3D CAD 솔루션 Solid Edge 사업 및 서비스 확대한다 (0) | 2012.12.12 |